본문 바로가기
view

안심전환대출 VS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비교

by [^*^] 2022. 7. 29.

최근 정부에서는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전환할 수 있는 안심전환대출 상품 출시를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의 판매 기한도 연장하였습니다. 변동형 주택담보대출로 인해 부담이 큰 분이라면 두 종류의 상품을 비교해 보고 어느 쪽이 본인에게 유리한지 꼼꼼히 따져봐야 할 때입니다.   

 

안심전환대출 VS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비교

 

안심전환대출

 

정부에서는 민생안정 금융대책 중 하나인 안심전환대출을 9월에 출시합니다. 금리 상승 시기에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시민들의 부담을 경감시켜 주기 대책으로 내년까지 45조 정책자금을 공급합니다.

 

안심전환대출은 은행권에서 단기 · 변동금리 또는 일시상환 방식의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대출자들에게 대출방식을 장기 · 고정금리, 분할상환 대출 방식으로 전환해주는 대출상품입니다. 안정성이 큰 고정금리의 비중을 높여 가계부채의 건전성을 높이고, 부채 상환을 통해 가계부채 규모를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1. 우대형 신청 조건

  * 신청 기간 : 2022년 9월

  * 소득 조건과 적용 금리 :

     - 부부합산 소득 7,000만 원 이하 → 보금자리론 대비 0.3%포인트 낮게 결정

     - 저소득 청년 6,000만 원 이하    보금자리론 대비 0.4%포인트 낮게 결정

  * 주택 가격 : 4억 원 

  * 대출 한도 : 최대 2억 5,000만 원

 

2. 일반형 신청 조건

  * 신청 기간 : 2023년 

  * 소득 조건과 적용 금리 : 소득 조건은 없으며 금리는 보금자리론 대비 0.1%포인트 낮게 결정

  * 주택 가격 : 9억 원

  * 대출 한도 : 최대 5억 원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최근 시장금리가 상승하여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이자부담이 커짐에 따라 상환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7월 15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던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판매 기간을 연장하기로 하였습니다. 

금리상한형 주담대는 금리 인상기에는 상승 폭을 제한할 수 있으며 금리 하락기에는 금리가 따라 인하되는 유리한 점이 있으며 통상적으로 고정금리보다 낮은 금리가 적용되는 변동금리 상품입니다. 

 

1. 금리 상승 제한폭

시장금리가 크게 상승해도 금리 갱신시점에 가입자에게 새로  적용되는 금리는 직전 금리 대비 연간 0.45 ~ 0.75%포인트, 5년간 2%포인트까지만 상승합니다. 

 

2. 가입대상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 중이거나 신규로 받은 경우 가입할 수 있으나 전세자금대출, 집단 대출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3. 가입비용

대출 금리에  0%포인트(한시적 면제) ~ 0.2%포인트까지 가산됩니다. 

 

4. 가입방법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던 은행에서 기존 대출에 특약을 추가(별도 심사 없음)하는 형태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금리상한형-주담대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개선사항

 

※ '22년 7월 15일 이후에도 11개 은행(신한, 우리, 하나, 국민, 대구, 부산, 경남, 기업, 농협, 수협, 광주)에서 금리상한형 주담대 상품을 가입할 수 있으나 변경사항이나 적용시점 등은 은행별로 상이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개별 은행에 문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