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ew

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과 비용

by [^*^] 2021. 10. 14.

간혹 망가진 번호판을 그냥 달고 다니는 자동차를 볼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훼손된 번호판을 달고 운행하는 자동차는 10만 원 이상의 과태료 처분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자동차 번호판이 훼손되었다면 바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하는 방법과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과 비용

 

자동차 번호판 교체

 

교체 가능 사유

자동차 번호판은 바꾸고 싶다고 아무때나 교체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교체를 할 수 있는 사유로는 도난, 분실로 인해 번호판이 없어진 경우 그리고 훼손된 경우입니다. 이런 때는 반드시 교체를 해야 합니다.

중고차를 구입한 경우에는 기존의 번호판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교체를 원하면 60일 이내에 자동차 등록 사업소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7자리 자동차 번호판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2019년도에 바뀐 8자리 자동차 번호판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이때 신규 페인트식 번호판 또는 신규 재귀반사식 필름번호판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8자리 신규 페인트식 번호판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번호변경 없이 신규 재귀반사식 필름번호판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방문 장소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하는 곳은 자동차 등록 사업소 또는 구청, 시청의 자동차 등록과입니다.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거주지 관할 관청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비 서류

차주 본인이 방문하는 경우에는 신분증, 자동차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만약 대리인이 하는 경우에는 차주의 인감이 날인된 위임장과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차주의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법인의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대표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번호판의 분실, 도난의 사유로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라면 경찰서에서 분실신고 확인서를 발급받아와야 합니다. 

 

절차

 * 기존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등록 번호판 재발급 신청서 작성합니다. → 새로 번호판을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번호판을 신청한 후, 번호판 제작소에 방문해야 합니다.

 * 새 등록번호 번호판을 원하는 경우에는 자동차 변경 등록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 신청서 작성 후, 세금 및 수수료를 납부합니다. → 새 자동차 번호를 선택하고 자동차 등록증을 받습니다. → 자동차 번호판 교부소에서 결재 후 번호판을 받습니다. → 자동차에 번호판 탈부착하는 곳에 가서 번호판을 차량에 부착합니다. 

 

자동차-번호판
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과 비용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할 때 드는 비용은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등록 면허세는 15,000원입니다. 그 외 수입증지 비용, 번호판 제작 비용, 가드비용, 장착 서비스 비용 등이 있는데 지역마다 다릅니다. 재귀반사식 필름번호판이 페인트식 번호판보다 제작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총비용은 약 5만 원 ~ 8만 원입니다. 

 

댓글